본문 바로가기
예비맘

만삭사진과 성장앨범 무료의 범위와 그 경계

by 명랑하게살아요 2023. 6. 13.
반응형

임신을 하고 나면 여기저기에서 연락을 받게 되는 곳 중에 하나가 있는데 바로 사진 스튜디오입니다. 무료 만삭사진이라고 하는데 이게 대체 범위가 어디까지일까, 그리고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 고민이 돼서 검색을 합니다. 물론 저도 그랬으니까요, 2 군데서 만삭사진을 찍은 경험을 바탕으로 무료 만삭사진의 범위와 성장앨범을 어떻게 할까에 대해서 글을 적어봅니다. 

 

1. 무료만삭사진과 개인정보

 우선 무료만삭사진 촬영이라고 먼저 연락이 오는 곳은 대체적으로 2군데 입니다. 하나는 산부인과와 연계된 스튜디오, 다른 하나는 조리원과 연계된 스튜디오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병원과 조리원이 모두 같은 스튜디오라서 한 곳에서만 연락이 왔습니다. 

 제가 정보 동의한 내용을 통해서 그렇게 연락을 받았습니다. 

 

2. 무료만삭사진 범위, 그러면 어디까지가 무료?

 그러면 이 무료만삭사진은 병원, 조리원과 연계되어있으므로 무료인가? 에 대한 질문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대체적으로 병원, 조리원과 연계되어서 앨범을 제작을 해주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부분은 무료입니다. 

 저의 경우 병원은 가로 세로 약 12*12cm 8페이지의 앨범 1권, 조리원은 가로 세로 약 22*22cm 8페이지의 앨범 1권이 무료였습니다. 

 

 대부분 스튜디오에서는 만삭사진을 찍고 성장앨범을 권유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삭사진의 결과물을 보고 성장앨범을 고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엄마와 관련한 그날 촬영 제반사항은 무료입니다. 즉, 엄마(산모)의 메이크업, 헤어 스타일링 비용은 대부분 무료입니다. 결정권이 엄마한테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닐까 싶습니다. 스튜디오에 따라 아빠의 메이크업, 헤어스타일링은 주중에 진행하는 경우에는 무료, 주말에 진행하는 경우에는 유료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여기까지는 오케이입니다. 

그런데 웨딩촬영할때 스튜디오/ 스냅 촬영하고 난 후에 원본비용 별도로 내셨던 기억이 나실까요? 

해당 스튜디오와 성장앨범 계약을 하시면 해당 원본비용은 포함되어 있다고 하고, 해당 스튜디오와 계약을 안 하게 되면 별도의 원본비용을 받습니다. 

 

이건 만삭도 그렇고, 무료 촬영 범위에 들어가는 아가 50일 촬영도 마찬가지입니다. 

 

3. 무료 성장앨범의 범위

 그러면 앞서 말한 성장앨범은 무엇일까요? 

 병원 또는 조리원 연계여부에 따라서 사진의 범위가 조금씩 달라지는 것 같더라고요, 

병원 연계 같은 경우에는 출산 후에 병원에서 간단한 촬영이 있는 것으로 아는데, 저는 해당 병원에서 출산을 하지 않고 대학병원으로 전원을 하게 돼서 해당 촬영은 진행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아, 그러면 전원했으니 해당 성장앨범은 대상이 아니었냐고요? 그렇지는 않았습니다. 해당 앨범은 무료로 받았습니다. 

 

 조리원 연계 같은 경우엔 보통은 조리원에서 머무는 기간 중에 일주일에 1번 정도 촬영팀이 오는데 그때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소품도 모두 준비가 되어서 사진을 찍어줍니다. (아마도 다 똑같을 것 같습니다.)

 

 병원, 조리원과 연계된 스튜디오에서 말한 무료 앨범은 만삭, 출산 후 사진(병원), 출산 후 사진(조리원), 50일 사진까지입니다. 

 

물론 이것은 앨범과 보정된 몇 컷 정도만 무료이고, 원본은 별도 구매입니다. 

 

4. 유료 성장 앨범

 그러면 성장 앨범을 할 것인가? 이부분에 대해서는 각자의 사정에 맞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1년에 한번씩 같은 곳에서 매년 사진을 찍고 있는 편이라서 사진은 찍는 게 좋다고 생각을 하는 편입니다. 

 

 물론 연계된 곳에서 할 것이냐, 다른 곳에서 할 것이냐는 개인 선택의 문제입니다. 

 

저는 병원, 조리원에서 연계되어 소개 받은 곳이 만삭사진이 예쁘고, 전체적인 아기 사진 콘셉트가 다양하고 괜찮기는 했지만, 지인의 소개를 받은 곳이 아가의 인물 위주로 잘 촬영을 해주는 곳이라서 해당 스튜디오를 계약해서 성장 앨범을 제작했습니다. 

 

 성장 앨범은 보통 스튜디오에서 구성해주기 나름이기는 하지만, 적으면 100일, 돌사진 정도이고, 많으면 50일, 100일, 돌사진의 구성입니다. 여기에 가족사진이 몇 번 들어가냐, 액자가 어떤 구성으로 오느냐의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가 유료로 성장 앨범을 계약한 스튜디오 같은 경우에는 해당 스튜디오에서의 기본 콘셉트 외에 추가 콘셉트를 하는 경우에는 추가 비용이 발생하기는 했습니다. 그리고 앨범 제작 시에 타 스튜디오에서 찍은 사진이 포함되는 경우에 보정비용을 별도로 받기는 했습니다. 

 

저희는 추가로 다른 스튜디오에서 200일, 돌 한복사진을 찍었었습니다. 

전자의 스튜디오는 단독으로 찍을 때 약 45만원, 후자의 경우 서당, 돌상, 어좌의 돌 패키지로 15만원에 촬영을 했습니다. 

(후자의 경우 컨셉당 5만 원인 스튜디오)

 

아가의 성장과정을 담은 앨범이기에 순서대로 사진을 넣고 싶었기에 추가 비용이 발생했지만 타 스튜디오에서의 사진을 넣어서 한 권의 앨범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구성으로 같이 주어진 액자가 5개 정도가 있었는데, 1개는 저희 집으로, 4개는 양가 부모님께 선물로 드렸습니다. 

 

그렇게 저희 집에는  3권의 아가 앨범이 있고, 아가의 그 시간을 생각나게 하는 매개물이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