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비맘

[산모수첩] 임신 기간 중 이런 것 해도 될까요? 1

by 명랑하게살아요 2022. 1.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명랑하게 살아요 입니다~


병원에서 받은 산모수첩에 이런저런 내용 기록차원에서 적어둡니다.


임신 기간 중 이런 것 해도 될까요? 1

 

1) 자전거 타기

: 임신을 해서 배가 불러오면 몸의 균형을 잡기 어렵고 순발력도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유산의 위험이 있는 초기나 배가 많이 불러오는 후기에는 자전거를 타는 것은 절대 삼가야 하며 

중기에도 속도를 내거나 비탈길을 오르거나 오랜 시간 타는 것은 피하도록 합니다.

 

2) 해외여행

: 해외여행은 유사시에 현지 의료체제에 어둡고 의사와의 언어소통이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해외여행은 가급적 출산 뒤로 미루는 것이 좋지만, 건강한 임산부라면 주치의와 상의한 후 여행을 다녀와도 무방합니다. 

단, 출발 전 여행지의 의료체제나 교통편 등을 미리 파악하고 무리없는 스케줄을 짜도록 합니다.

 

3) 자동차 운전

임신 중에는 작은 일에도 쉽게 피료를 느끼며 운동신경이 둔해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운전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하게 운전을 해야할 경우 반드시 안전벨트를 매되, 배를 압박하지 않도록 조절하고 발이 붓거다 저릴 수 있으므로 중간중간 자주 쉬어주어야 합니다.

 

4) 치과진료

치과치료는 임신 전 기간 동안 언제든 받아도 문제가 없습니다. 

고통을 참다가 상태를 악화시시키는 것보다 가급적 빨리 처치를 해주는 것이 더 현명합니다. 

단 치료전에는 반드시 임신 중이라는 사실을 알리세요


[주저리주저리- 임산부 치과진료, X-RAY, 스케일링, 임산부 할인 등]

이 중 경험해 본건 치과진료 밖에 없네요, 

우선 이가 깨져서 치과를 방문 했습니다.

물론 둘 다 임산부라고 말을 했고, X-RAY는 안 하고 싶다고 말을 했습니다.

중기 임산부라서 진료는 가능하다고 하였고, 예약을 한 후에 방문을 하였습니다.

 

2군데 정도 방문을 했고, 한군데서는 방호복 입고 X-RAY 검사가 가능하다, 

방문을 한지 오래 되어서 X-RAY를 보지 않은 상태에서는 진료가 아예 불가능하다 하였습니다.

(그 곳에서 방호복 입고, X-RAY를 찍었고, 최소한 3번 이상의 방문을 해야하는 상황였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X-RAY는 산모분이 찜찜하시니

우선 현재 상태에서 치료 가능한 치료를 하고

출산 후 6개월 후에 진료를 보는 것이 어떻겠냐고 하셔서 후자의 경우로 진행했습니다.

 

별도의 마취 없이 떼우는게 가능한 부분였고, 해당 진료는 비급여?! 보험이 적용이 안 되는 부분이라서 그거 감안을 하고 진료를 보았습니다.

온 김에 스케일링도 같이 받았습니다.

 

약 30여분간 이상을 그렇게 누워있던 적이 없었어서 허리가 좀 아프긴 했었습니다;;

허허;;

무튼 진료는 잘 받았습니다.

아, 진료 전에 임산부라고 말하면 급여항목은 할인이 좀 되더라고요~

이 떼우는건 레진였어서 비급여라 할인이 안 되었지만요;;


무튼 기록과 저의 경험이 섞인 이야기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

댓글